증거 수집

이혼은 커녕 상대방에게 돈까지 주고 끝나는 이유?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인터넷 정보를 통해

‘이런 증거들이 있는데 이혼 가능할까요?’

‘이거 확실하다던데 저 이길 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을 많이 주시곤 합니다.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 몇몇도 이미 증거라고 여겨지는 부분들을 미리 준비하고 계신 분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죄송한 말씀을 드리자면, 인터넷에 떠도는 내용들 90% 이상은 그대로 믿고 따라가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광고 직원들이 작성해놓은 광고 글일 가능성이 높고, 변호사가 직접 작성했다고 하더라도 그들의 영업 노하우를 밝힐 이유가 전혀 없기 때문에 뜬구름 식의 내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칫 수박 겉핥기 식 정보만을 믿고 대응하다가는 확실한 증거라고 생각했던 것이 오히려 여러분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 주변 정보만을 듣고 대응을 하다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합의금만 300만 원을 주고 끝나는 경우도 보곤 했습니다.

 

오늘 이 글에는 이혼 소송을 앞두고 계신 분들을 위한 준비물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갖고 있는 무기가 얼마나 많고 날카로운가에 따라 결과는 180도 바뀌게 됩니다.

 

아래 글을 통해 스스로 가지고 있는 무기는 어떤 것인지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상담을 통해 그 무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진단받아보시기 바랍니다.

 

1. 폭언

폭언을 입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녹음이 있습니다.

폭언 같은 경우는 사실 상시적으로 반복됩니다. 특별한 사유 없이 폭언만을 한다. 그래서 이런 생활이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합니다.

 

그래서 2~3개월 정도는 녹음을 하고 정보를 모으는 것이 좋습니다. 확고하게 이혼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으셨다면 휴대폰보다는 녹음기를 통해 녹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폭행

폭행의 경우 폭언보다 증거를 모으기 쉽습니다. 일단 병원을 방문하세요. 진단서를 발급해 주세요라는 요청과 함께 남편에게 맞았다 등을 꼭 진술을 해주셔야 합니다.

 

간혹 폭행 사실을 밝히기 힘들어 감추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도 간접적인 증거로 쓰일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사진입니다. 사진을 찍어두실 때는 얼굴과 상처를 같이 찍어서 누군지 알아볼 수 있도록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외도

외도는 한 번만 있어도 바로 유책 사유로 포함됩니다. 한 번만 외도의 정황이 있는 사진이나 녹음을 가져오시면 되는데, 문제는 이걸 따라다니거나 포착할 수 있기가 어렵다는 겁니다.

 

우연히 글을 가던 중 혹은 몰래 따라다니다가 숙박업소를 들어가는 것을 포착했다면 이를 사진으로 남기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부부가 같이 사용하는 차량이 있다면 블랙박스 음성 녹음이 하나의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서로 카톡이나 문자 메시지를 통해 주고받은 내용들에서 외도에 가까운 이야기가 있다면 확실한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4. 생활비 미지급

많은 경우에서 천원 2천 원 쓴 다음 카톡이나 전화를 통해 소비에 대해 지적하는 내용을 담은 이야기가 오고 갑니다. 이런 부분은 저장해두어 나중에 증거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돈을 안 준다고 한다면, 바로 이에 대해 재판에서 말씀하기만 하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이에 대해서는 여러분께서 따로 입증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상대방 쪽에서 돈을 줬다는 증거들을 만들어야 하는 입장이 됩니다.

 

 

5. 섹스리스

만약 당장 신혼이고 자녀를 가져야 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현상이 이어진다면 대단한 이혼 사유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있으시거나 불필요한 시기에 이런 이유로 이혼을 하게 된다면 적용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증거수집과 관련해서 주의할 부분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좀 전에 가장 중요한 건 상대방의 휴대폰을 열어보는 방법입니다. 또 부부가 사이가 좋았다면 종종 금융거래를 같이 하면서 공인인증서를 공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공유할 때는 좋지만, 미처 이혼소송이 제기되었을 때, 상대방의 계좌나 정보를 비밀번호를 알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들어가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되도록이면 상대방의 카드 내역이나 금융거래는 따로 들어가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혼 소송 전 준비 단계에서 필요한 정보를 전해드렸습니다. 이 내용은 통상적인 내용입니다.

 

때문에 지금 가지고 있는 증거들이 무엇인지 확인이 되셨다면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부족한 것은 어떻게 채우면 좋을지 상담을 통해 진단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무장이 아닌 이혼 변호사가 직접 상담을 도와드립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이 많이 본 칼럼

가압류


하루 정도면 상대방이

재산을 숨기고

방어하고도 남을 충분한

시간입니다.

이혼 재산분할


하루 정도면 상대방이

재산을 숨기고

방어하고도 남을 충분한

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