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grade to PRO to use this Header element

Get a PRO plan

가압류

Upgrade to PRO to use this 타이틀 element

Get a PRO plan

이혼소송 조금 냉정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얼마나 돈을 받아내는가에 따라 승패가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돈이 없는 상황에서 돈이 있는 상대방을 소송 전 꼼짝 못 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가압류입니다.

 

주된 재산이 배우자 앞으로 되어있는 경우라면 배우자가 재산을 처분하고 현금화해서 숨길 수도 있습니다.


재판이 끝나고 나서도 실제로 돈을 받아내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입니다.


가압류를 하게 되면 비로소 거의 동등한 지위에는 압박이 가능하고, 이후 결과에 따라 재산 분할을 받는 것이 현실적으로 담보되는 것입니다.


이런 걸 알고 상담을 받아보신다면, 전세보증금에 가압류를 하는 것이 좋겠다. 급여에 가압류를 하는 것이 좋겠다.

 

부동산이 좋다면 그 중에서도 논보다는 아파트가 좋다 등 전략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종종 인터넷 검색 결과를 보고 이 부분을 결정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사례들을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이혼 사건은 수학 공식처럼 답이 있지 않습니다. 이 상황에서는 여기에 가압류를 해야지 더 받아낼 수 있다. 더 좋다는 답은 없다는 것입니다.

 

내 상황에 맞는 답은 따로 있다는 것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는 가압류에 필요한 자료들을 3가지로 압축하여 정리해두었습니다.


1) 우선 가압류 신청서에 이혼으로 인한 재산 분할 청구권을 피보전채권으로 청구 금액을 기재하고, 혼인관계증명서 등의 기본 서류를 첨부합니다.


2) 보통 혼인 파탄의 사유에 관한 소명 자료를 적어도 한두 개 정도 제출해야 합니다.


폭행을 이유로 하는 경우에는 진단서, 112 신고 내역, 사진, 각서 등을 제출하고 부정행위를 이유로 하는 경우에는 각종 문자 등의 캡처, 사진, 동영상 등을 제출하기도 합니다.


만일 혼인 파탄의 사유에 관한 객관적인 자료가 없거나 제출이 곤란하여 증거 대신 이혼 본안 소장 사본 및 접수 증명을 제출하기도 합니다.


이때 가압류 결정이 나오기 전까지 소장이 배우자에게 먼저 도달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재산에 관하여 정리해야 합니다. 만약 상대방의 재산이 부동산이라면 등기사항전부증명서와 시세 자료를 제출합니다.

사무장이 아닌 이혼 변호사가 직접 상담을 도와드립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이 많이 본 칼럼

증거수집


'이길 수 있다' 라는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이미 진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재산분할


하루 정도면 상대방이

재산을 숨기고

방어하고도 남을 충분한

시간입니다.